일반인에게 춤동작치료를 설명하기 어려운 이유!

춤동작치료사로서 일반인들에게 춤동작치료를 설명하는 일은 너무 힘든 일 중 하나다.

조앤(Joan L. Naess Lewin)은 자신의 책 Dance Therapy Notebook에서 이렇게 설명하고 있다.

춤동작치료를 설명하기 어려운 이유는
첫째, 비언어적 경험을 설명하는 단어를 찾기 어렵다.
둘째. 일반인들이 그것을 받아들이기 아주 어렵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계속해서 설명을 해야 하는 중요한 이유가 있다.

우리가 계속해서 설명해야 하는 첫번째 이유는
우리 중 어떤 이에게는 춤동작치료가 트라우마, 질명, 혹은 절망이 만든 어둡고 고립되고 얽힌 내면의 황무지에서 빠져나오는 유일한 수단이었기 때문이다.이는 삶의 어떤 단계이 있거나 어떤 상황에 놓여있든 상관이 없었다.

다른 이유는, 우리들에게 춤동작치료가
만족을 주고, 통합하고, 생산적인 삶의 방식을 향한 우리의 여정에 핵심적인 부분이 되었기 때문이다.

또 다른 이유로는, 우리가 통합과 온정, 공동체가 아니라 효율성, 분류, 이기심에 가치를 두고 보상해주는 사회에 살고 있기 때문이다.
만연한 스트레스와 극도의 피로감, 예의범절과 도덕이 땅에 떨어졌다.

춤동작치료를 받아들이고, 그것을 하면서(치료사 혹은 내담자로)
우리는 애착과 의존(상호의존)의 욕구가 우리의 심리적 통합과, 진정한 기쁨(순간의 기분 좋음에 반대)을 누리고 진실한 호의(그저 잘해주는 것과 반대)를 위한 능력의 토대와 근본이라는 걸 수용하는 좀 더 인간적인 삶과 존재의 방식을 지지하는 확고한 입장을 갖게 된다.

우리가 춤동작치료를 계속해서 설명해야하는 마지막 이유는 이것이다.
우리 개개인은 너무 약하기 때문에,
우리가 갖고 있는 힘을 경험하고 사용하기 위한 유일한 희망은
모든 내적 자원과 우리 자신의 다양한 부분에 온전하고 막힘없이 연결되어야 한다.
개인은 삶의 과정에서 아주 힘든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다양한 관계를 맺으며, 성공적으로 일하는 법을 배워야만 한다.
이런 배움을 통해서, 자신의 짝과 친구를 찾아야 하며, 내가 관심이 있으며 안전하고 생산적이며 즐겁게 할 수 있는 일을 찾아야 한다.
만일 아이를 갖게 된다면, 그들이 좋아하고 존중하는 사람으로 성장하도록 도와줘야한다.

우리는 잃어버린 기술과 능력, 그리고 사랑하는 사람과 창조물에 대한 상실을 애도할 수 있어야 한다.
마치 우리 지구가 생명의 천연자원과 삶의 풍요를 내어주듯이,
넉넉한 인간 세상이 되려면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내어 줄 수 있어야 한다.

Posted in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